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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통신대학교 간호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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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교과소개

전공교과소개
학년·학기 교과목명 주요내용
3-1 정신건강과 간호 정신건강의 핵심개념, 다양한 정신건강문제와 치료적 접근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정신간호 실무에서의 간호능력과 잠재력을 강화시키기 위한 과목이다
3-1 기초 간호과학 간호학을 이해하는데 기초가 되는 생리, 약리학 분야 중 간호와 밀접하게 관련되는 개념을 다루는 과목으로 간호 실무분야에서 임상 관련성을 지닌 병태생리적 개념들을 정의하고 생리학적 기전 및 병태생리적 기전을 설명하여 이를 토대로한 약리학적 접근을 체계적으로 기술하고 있다.
이 과목은 학생들이 학습하기에 어렵게 여기는 과목이지만, 교재를 참고로 열심히 청취하면 실무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3-1 고위험모아간호학 고위험대상자를 중심으로 한 과목으로 고위험 모성간호에 대한 이해, 고위험 모성대상자 간호 및 태아의 건강사정, 고위험 산부 및 산욕부 간호, 신생아에서 학령 전기 아동에 이루기까지의 질병을 중심으로 발생기전과 그에 따른 간호에 대해 설명한다.
제한된 시간에 방대한 양을 다루기 때문에 공부해야 할 내용이 상당히 많다.
강의에 충실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3-1 간호과정론 간호과정의 5단계를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과목으로서 간호과정론의 발달배경과 간호현장에서의 필요성 및 장단점에 대해서 학습하며, 간호과정의 각 단계를 이해하고 이를 실무에 적용하는 과정을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다.
방송강의는 교재에 있는 내용을 설명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므로 교재와 방송을 병행하여 공부하면 된다.
출석수업은 사정단계에서 이루어지는 신체 검진법을 반복하여 강의하고 실습한다.
부분적으로 실습을 하게 되므로 유익한 경험이 될 것이다.
출석수업에서 실습이 이루어지므로 대체고사는 부득이한 경우가 아니면 권하고 싶지 않다.
3-1 가족건강간호학 가족간호의 발달, 가족간호대상과 가족에 관한 이론적 접근, 가족의 건강사정, 취약상황의 가족간호 등에 대해 다루고 있다.
이 과목은 출석수업으로 진행되는 과목으로 출석수업을 하는 과목에 한해서 출석수업이 끝난 다음 주에 시험을 치르게 되는데 이때의 시험범위는 출석수업을 받은 범위 내에 있으며, 내용도 출석수업으로 받은 내용에 한하고, 대개 주관식문제로 출제된다.
출석수업에 열심히 참여하면 흡족할 만한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3-1 간호연구 연구방법과 통계에 관한 개괄적인 과목으로, 연구에 대한 주요개념, 연구의 각 단계, 기본적인 통계분석에 대해 기술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연구논문을 분석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학습목표이다.
생소하고 어려운 개념이 많아 도전적일 수 있는 과목이다.
강의에 충실하면서 개념과 요점을 잘 정리하는 것이 필요하며 암기보다는 이해하려는 노력이 많이 요구된다. 출석수업을 통하여 이해가 어려웠던 부분이 많이 해소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3-2 지역사회 간호학 지역사회간호학의 본질 및 지역사회간호사의 역할, 의료전달체계·의료보장 제도· 일차 보건의료 등의 보건의료제도 현황과 전문분야별 지역사회 간호사업이 이루어지고 있는 영역 및 개발영역에 대해 포괄적으로 기술하고 있다.
이 과목은 97년도부터 TV로 방영되는 과목으로 주 교재를 함께 보면서 학습에 임하면 큰 어려움은 없을 것이다.
라디오나 테이프강의보다 시청각자료를 통해 강의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제작하는 것이므로 꼭 강의를 시청하기 바란다.
3-2 간호이론 각 간호이론가의 이론발달과정과 학문적 배경, 간호에 대한 다양한 관점, 각 간호이론이 제시하고 있는 주요 개념이나 모형에 대해서 설명하는 과목이다.
이 과목은 교재와 녹음테이프를 중심으로 이론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와 간호실무에 주로 적용되는 여러 사회심리학적인 이론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스스로 중요한 간호이론가들의 주장, 개념 및 실무에의 적용 등을 분석하고 평가하여 요약·정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3-2 응급간호학 예전의 '응급 및 재해 간호' 과목으로 전문심장소생술의 원리 및 구체적인 기술과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CATV강의로 진행되는 과목이므로 교재에서 설명하는 내용 중에서 현장실습이 필요한 부분을 화면을 통해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그러나 강의에서 다루지 못하는 이론부분은 출석수업에서 보완할 수 있다.
3-2 고급 간호연구 3학년 1학기때 배운 간호연구의 연계과목으로서 연구논문을 읽고 이해할 뿐 아니라 학습자 자신이 실제로 간호연구를 하는데 그 방법과 과정을 적용할 수 있도록 연구방법별로 구체적인 설명을 제공하는 과목이다.
생소하고 어려운 부분도 꽤 있을 것이나 강의에 충실하면서 주요 개념과 요점을 잘 정리하는 습관을 가진다면 곧 익숙해지리라 생각된다.
과제물은 실제로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을 가지고 강의에서 배운 연구방법에 맞추어 분석하는 것을 위주로 한다.
익숙하지 않은 연구방법 과정을 실제로 출간된 논문에 하나 하나 적용 분석해 가면 연구과정에 차츰 친숙해질 수 있다.
4-1 보건교육 보건교육에 대한 개념, 원리, 보건교육방법, 보건교육계획, 보건교육평가등 보건교육에 대한 이론을 소개하고 있으며 이러한 이론을 기본으로 하여 다양한 대상자를 중심으로 진행되는 보건교육사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보건교육을 통해 대상자가 스스로 건강을 증진하고자 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중간고사는 과제물로 실시되는데 과제물의 유형은 사례연구유형에 속한다.
사례연구형은 주어진 주제에 따라 해당 대상자를 찾아 특성을 기술하고 필요한 내용을 적용해보는 실습대안용 과제물형태이다.
따라서 배운바 지식을 대상자의 보건교육에 활용할 수 있도록 실제 대상자를 찾아 필요한 교육을 하는 과정을 실습하는 것이 바람직한데 우리의 학습여건상 하기 어려우므로 보건교육계획을 작성하는 것으로 대치된다.
그러므로 주어진 주제에 적합한 대상을 찾아 보건교육계획안을 작성하게 되는데 주제유형은 같더라도 교육대상은 개별적으로 다르게 되므로 대상자 특성에 따른 독특한 과제물이 작성되도록 하여야 한다.
4-1 전략적 간호관리 예전의 '간호관리학' 과목으로 간호관리의 개념, 목표, 관리의 발달 과정, 간호조직 전체의 관리 기능, 간호단위의 관리 등에 대해 다루고 있다. 기말고사를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강의를 철저히 들어야 한다.
그 외에 강의에서 지시하는 대로 지상강좌와 학습지를 공부하도록 한다.
중간고사 준비도 강의에서 지시해 주는 커멘트(comments)를 실마리로 하여 교과서 위주로 공부하면 된다.
4-1 생활과 건강 2002년에 새로이 추가된 과목으로 건강의 개념 및 건강교육의 필요성, 인간의 건강을 이해하는데 기본적인 생리해부학적 지식과 정신건강, 의료소비자로서 알아야할 보건의료전달체계, 건강유지를 위한 생활양식, 성인병을 중심으로한 질병예방 및 관리, 흔히 발생하는 응급상황에서의 응급처치에 대해서 배우는 과목이다.
4-1 성인간호학 성인기의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성인간호영역에서 성인기의 성장발달과 발달과업을 이해하고, 성인기에 흔히 발생할 수 있는 간호문제를 통합적으로 정리하여 간호진단과 계획 및 중재에 응용하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중간고사는 주관식 시험으로 치루어지는데, 세세한 낱낱의 지식보다는 연결된 상황적 지식이나 개념적인 내용을 공부해야 한다.
4-1 청소년 건강과 간호 학령기 아동과 청소년의 정상발달 측면과 각종 질환 및 행동장애에 대한 간호과정에 대해 다루고 있다.
비교적 이해하기 쉬운 과목으로 강의에 충실하면 큰 무리가 없다.
과제물은 문제가 요구하는 것에 따라 여러 참고문헌과 실지 현황을 기반으로 논리적인 기술을 필요로 한다.
4-1 재활간호학 재활간호의 개념, 재활의 과정, 특수 재활방법, 질환에 따른 재활에 대해 다루고 있다.
강의내용의 숙지가 필수적이다.
과제물시험은 관련참고문헌을 찾아서 폭넓게 주제를 다루어야 하며, 논술의 형식을 취하는 것이 필요하다.
교재에 있는 내용을 그대로 옮겨 적는 식의 과제물작성은 금물이다.
때로는 실제상황을 다루는 과제물이 있을 수 있는데, 이는 실습의 효과를 얻기 위한 과제물이므로 성실하게 실제현장에서의 경험을 담아내는 것이 좋다.
4-2 간호학 특론 이 과목은 지금까지의 간호학 지식등 포괄적인 지식을 새로운 시각으로 조망해 보고 정리하는 시간이 되도록 한다.
중간고사는 과제물로 진행되며, 논술형에 속한다. 논술형은 특정 주제나 주어진 관련이론에 근거해 작성하게 되는 유형으로서 서론, 본론, 결론의 형태를 갖출 것이 요구된다. 반드시 일치할 필요는 없지만 대개 도입부분, 관련내용 요약부분, 자신의 논지를 피력하는 부분이 포함되도록 한다.
여기에서 유의할 점은 내용요약이 아닌 경우 교재나 참고문헌에 있는 내용을 필요에 의해 그대로 옮겨 적는 부분이 있는데 이 때 인용표시를 명확히 밝혀야 한다는 점이다.
실제에 적용 가능한 기술을 습득하기보다 우리가 활동하고 있는 의료현장에서 발생하는 제반 현상을 다양한 시각으로 비판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하므로 관련 문헌을 충분히 읽고 나름대로의 비판적 견해나 대안제시에 대한 근거를 댈 수 있어야 한다.
4-2 간호지도자론 과학적 방법을 기본으로하는 리더쉽 과정과 이에 필요한 이론, 실제 간호조직 상황에의 적용, 지도 기술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다.
과제물 제출 과목으로서 강의에서 배운 이론을 근거로 하여 실지 상황에 적용시키는 것이 키 포인트(key point)이다.
지도자론의 과제물은 강의를 반드시 들어야만 제대로 작성할 수 있다.
이론에 관한 것은 다른 참고문헌(행정분야의 리더십이론) 에서 보충할 수 있으나 구체적인 문제해결방법은 교과서와 강의를 통해서만 가능하기 때문이다.
참고자료와 실지 상황을 놓고, 책상에 앉아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면서 논리적으로 보고서를 작성하는 능력이 요구된다.
4-2 노인 간호학 노인기의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노인간호 영역에서 노화에 따른 변화와 발달과업을 이해하고, 노인기에 흔히 발생할 수 있는 건강문제를 통합적으로 정리하여 문제해결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출석수업은 심폐소생술의 강의와 실습, 요실금관리에 관한 강의를 받게 된다.
녹음 강의와 교재를 중심으로 공부하는 것이 좋으며 과제물 시험은 관련 참고 문헌과 실제 현장 경험을 살려 기술하되 본인의 관점이 들어간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4-2 간호윤리와 법 본 교과목은 간호사가 전문직 종사자로서 직면하는 여러 가지 법적·윤리적 문제 들을 다루고 있다.
현대의학 및 의료기술의 눈부신 발달은 인류의 복리증진에 크게 이바지하고 있지만 의에 반하여 윤리적, 법적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복잡한 문제들도 새롭게 야기되고 있다.
또한 국민의 권리의식이 고양됨에 따라 의료소송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이 과목은 간호학을 배우는 학생들에게 법적 이슈와 윤리적 의사결정의 중요성을 일깨워주고 인지적 윤리발달 과정상 보다 높은 윤리의식 수준에 이르도록 도와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
즉, 간호사가 쉽게 접하게 되는 법적인 문제와 도덕적 딜레마 및 윤리적 갈등을 어떻게 철학적 기반을 갖고 해결할 수 있을지 기준을 제시하며 윤리의 문제를 간호실무와 관련시켜 설명함으로써 구체적으로 인지능력을 개발하도록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