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년·학기 | 교과목명 | 주요내용 |
---|---|---|
3-1 | 정신건강과간호 | 정신건강과 관련된 이론과 개념을 이해하고, 주요 정신건강문제와 치료적 접근에 관한 전문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정신건강과 간호의 전반적인 간호역량을 강화한다. |
3-1 | 기초간호과학 | 기초간호과학은 병태생리학·약리학 분야 내용 중에서 간호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개념을 다루는 과목이다. 간호 실무와 관련성을 지닌 병태생리적 개념들을 정의하고 기전을 설명하며, 이를 토대로 약리학적 접근을 하여 관련 내용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방송강의는 교재에 있는 내용을 설명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므로 교재와 방송을 병행하여 공부하면 된다. |
3-1 | 간호과정론 | 간호과정론은 간호과정의 5단계를 구체적으로 학습하는 과목이다. 간호과정론의 발달배경과 간호현장에서의 필요성 및 장단점에 대해서 학습하며, 간호과정의 각 단계를 이해하고, 이를 실무에 적용하는 과정을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다. 방송강의는 교재에 있는 내용을 설명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므로 교재와 방송을 병행하여 공부하면 된다. 출석수업에서는 사정단계에서 이루어지는 신체 검진법에 대해 실습한다. |
3-1 | 가족건강간호학 | 가족과 가족간호의 개념, 가족간호의 발달, 가족간호에 관한 이론적 접근, 가족간호과정, 취약 상황의 가족간호 등에 대해 다룬다. 우리 사회의 빠른 변화에 따라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간호는 그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고 있다. 본 과목은 가족간호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통하여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간호 실무에 도움을 준다. |
3-1 | 간호연구 | 간호연구는 연구에 관한 주요 개념과 연구의 각 단계를 학습하는 과목이다. 연구 방법을 각 단계별로 학습하고, 기본적인 통계분석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연구논문을 읽고 분석하는 기본 역량을 갖추는 데 초점을 두고 구성하였다. 방송강의는 교재에 있는 내용을 설명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므로 교재와 방송을 병행하여 공부하면 된다. 출석수업에서는 조별 활동을 통해 연구주제를 만들어본다. |
3-2 | 고위험모아간호학 | 고위험 대상자를 중심으로 고위험 모성간호에 대한 이해, 고위험 모성대상자 간호 및 태아의 건강사정, 고위험 산부 및 산욕부 간호, 신생아에서 학령 전기 아동에 이르기까지의 질병을 중심으로 발생기전과 그에 따른 간호를 다룬다. |
3-2 | 지역사회간호학 | 지역사회간호학의 본질 및 지역사회간호사의 역할, 의료전달 체계·의료보장 제도·일차보건의료 등의 우리나라 보건의료제도 현황과 전문분야별 지역사회 간호사업 영역 및 개발 영역에 대하여 포괄적으로 다룬다. 본 과목은 지역사회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간호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통하여 지역사회 간호 실무를 확장하고 발전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
3-2 | 간호이론 | 이 과목에서는 간호 현상을 규명하고 간호 지식체 구축에 이바지한 주요 간호이론을 탐구한다. 학습자는 다양한 간호이론의 관점을 이해하고, 각 이론가가 제시한 주요 개념과 모형을 분석하여, 이를 간호 실무, 교육, 연구 분야에서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
3-2 | 응급간호학 | 응급간호는 응급상황을 올바르게 판단하고 대처하는 것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응급의료체계의 기본요소를 이해하고, 기본소생술의 이해와 더불어 전문심장소생술(ACLS)의 기본원리와 지식을 습득하고 실제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으며, 전문심장소생술을 필요로 하는 특수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응급처치 능력의 습득을 목표로 한다. 방송강의는 교재에 있는 내용을 설명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므로 교재와 방송을 병행하여 공부하면 된다. 출석수업에서는 기본소생술을 실습한다. |
3-2 | 고급 간호연구 | 간호연구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간호연구에 대한 지식을 향상하기 위해 간호학에서의 다양한 연구논문을 찾아 유형별 특성과 방법을 이해하고 근거기반간호를 위한 기초를 마련한다. |
4-1 | 보건교육 | 보건교육에 대한 개념과 원리, 보건교육방법·보건교육계획·보건교육평가 등 보건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소개하고 있으며 다양한 대상자를 중심으로 진행되는 보건교육사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보건교육을 통하여 대상자가 스스로 건강을 증진하고자 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
4-1 | 전략적간호관리 | 간호관리의 개념과 이론, 간호관리과정의 기획, 조직, 인사, 통제 활동, 정보체계, 고객관리 등에 관하여 학습한다. 간호조직 관리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함으로써 간호조직을 이해하고 더 좋은 돌봄이 가능한 직무 환경을 만드는 데 함께 참여할 수 있을 것이다. 세부 주제 중 더 중요하거나 어려운 부분은 강의를 통해 명료하게 이해할 수 있으며, 과제물 활동을 통해 특정 학습 주제를 응용, 분석하는 기회를 얻는다. |
4-1 | 생활과건강 | 건강의 개념 및 건강교육의 필요성, 인간의 건강을 이해하는데 기본적인 생리해부학적 지식과 정신건강, 의료소비자로서 알아야할 보건의료전달체계, 건강유지를 위한 생활양식, 성인병을 중심으로한 질병예방 및 관리, 흔히 발생하는 응급상황에서의 응급처치에 대해서 배우는 과목이다. |
4-1 | 성인간호학 | 이 과목은 성인 대상자의 건강 문제를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간호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임상에서 근거 기반 간호 실무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각 단원은 간호진단의 개념을 중심으로 구성되며, 주요 건강 문제와 관련된 간호중재를 다룬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성인간호 대상자의 건강 문제를 파악하고,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게 된다. |
4-1 | 청소년건강과간호 | 학령기 아동과 청소년의 성장발달 특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신체적, 정신적 건강문제와 건강증진 차원에서 고려해야 할 이슈들을 학습하고 적절한 간호 및 건강관리 역량을 함양한다. |
4-1 | 재활간호학 | 재활에 대한 철학적 관점과 인본주의적 배려를 기반으로 재활간호의 개념과 의미를 이해하고 기능장애별 건강문제의 특성, 사정내용 및 간호접근방법에 대한 학습을 통해 재활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통합적으로 파악하여 궁극적으로는 사회 재적응 및 삶의 질 향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전인적 재활간호를 실무에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4-2 | 간호학특론 | 이 과목은 보건의료 현상을 사회학적 관점을 포함한 다양한 시각으로 분석하여, 의료가 사회에서 직면하는 문제를 폭넓게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습자는 변화하는 의료환경에서 전문 의료인으로서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방안을 모색하며, 실제 통계자료와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이해도를 높인다. |
4-2 | 간호리더십 | 리더십은 과학인 동시에 예술이다. 따라서 리더십에 대한 이론적 배경, 리더십 기술, 자기관리 방법을 학습한다. 리더십의 이론적 배경을 이해하기 위해 리더십 이론, 동기부여, 임파워먼트에 관하여 살펴보고, 의사소통, 갈등관리, 협상, 변화관리, 의사결정 등을 학습함으로써 실제적인 리더십 기술 향상을 도모한다. 학습자가 리더십 기술을 실천하고 긍정적 영향력을 미치는 간호 리더로 성장함으로써 조직 내에서 리더-팔로워가 아니라 리더-리더의 관계를 만들어 갈 수 있다. 이는 한 개인으로서, 또한 전문직 간호사로서 주도적인 삶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
4-2 | 노인간호학 | 노인 및 노화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을 습득하고 노화에 따른 다양한 건강문제와 간호이론 및 실무를 배우는 과목이다. 학습자는 이 교과목을 통해 노년기에 흔히 발생하는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간호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
4-2 | 간호윤리와법 | 간호사의 윤리 역량 향상을 목적으로 학습한다. 간호사가 주로 경험하는 윤리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전통적인 윤리 이론과 함께 대안적인 윤리 이론, 보건의료인에게 유용한 윤리원칙·규칙을 다룬다. 또한 간호사의 특별한 관심이 필요한 취약 계층, 소아청소년, 정신장애인, 노인, 장기기증·이식 환자의 윤리 이슈를 중심으로 관련 법과 제도를 함께 살펴본다. 윤리적 갈등 상황에서 간호전문직의 윤리적 책무와 그 중요성을 이해하고 학습한 윤리 및 법 지식을 활용하여 최적의 문제해결능력을 갖추는 것을 기대한다. |